국산1호 항공기 부활
국산1호 항공기 부활

[뉴스세상 천안 이지웅 기자] 천안홍대용과학관은 30일까지 과학관 1층 로비와 2층 기획전시실에서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순회전시회를 갖는다.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는 국내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중요한 과학기술자료를 국가적 차원에서 보존 및 관리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립중앙과학관이 2019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과학기술 발전의 중요한 성과로 인정되는 것, 과학기술 발전사에서 중요한 사건이나 발전단계를 보여주는 것 등 몇 가지의 기준으로 등록된다.

국립중앙과학관이 주최하는 이 전시회는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의 복제품을 전시한다.

기초과학, 산업기술, 자연사, 과학기술사 4개의 분야로 나눠 국내기술로 자력 설계해 건조한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 국산 1호 항공기 ‘부활호’, 국내 최대 규모의 공룡알 둥지화석인 ‘신안 압해도 수각류 공룡알 둥지화석’등 7점을 볼 수 있다.

전시 천안홍대용과학관을 방문한 관람객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천안홍대용과학관 관계자는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순회전시는 시민들에게 우리나라의 찬란한 과학기술 역사를 소개하는 기회”라며 “어른들에겐 국내 과학기술의 우수성을, 어린이들에겐 미래의 과학강국을 이끌어나갈 영감을 얻는 계기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세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