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이후 재산권 행사도 제대로 못해 ‘억울’
사업추진도 못한 상태에서 수천억원 개발이익 납득 못해

[뉴스세상 천안 이지웅  기자] 속보=천안시 부성2지구 민간개발 특혜의혹 ‘터무니없다’ 기사와 관련, 부성2지구 지주 대책위원회(회장 이홍기, 오수균)는 23일 시청 브리핑실을 찾아 더불어민주당 등이 제기한 개발이익 관련 특정업체 특혜의혹 제공에 대해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주장했다.(본보5월11일 10면 기사 관련)

토지주들은 더불어민주당과 일부 시민들이 제기한 박상돈 시장이 개입한 개발 특혜 의혹 관련 ‘천안판 대장동’의혹 주장은 사업추진이 안된 상태에서 마치 토지주들이 부당이득을 취한 오해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토지주들의 반발은 이달 초 복수의 관계자와 더불어민주당 A 도의원 등이‘천안부성2지구는 최소 2000억원에서 4000억원의 개발이익이 추산된다’며 ‘천안과 충남도민에게 돌아갈 개발이익을 박상돈 천안시장이 민간업자에게 내준 꼴’이라는 현수막을 시내 곳곳에 게재하면 불만을 촉발했다.

해당지역이 2012년 개발행위지역에서 해제되면서 민간 3개 사가 개발을 위해 일부 토지주와 계약을 맺고, 계약금을 지급하거나 지주들의 동의서를 받은 상태에서 충남개발공사가 개발사업에 뛰어 들었다.

충남개발공사가 도시개발을 추진하려했으나 2020년 11월13일 시행방식과 토지주들의 반대를 이유로 도시개발 제안서를 천안시가 불수용 통보 처리했고, 충남개발공사는 현재까지 재 신청을 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부성2지구는 토지주들은 “2007년 3월7일부터 개발행위제한구역으로 지정돼 2022년 3월6일까지 재산권행사도 제대로 못한 상황”이라며 “토지주들이 엄청난 부당이익을 취한 것처럼 홍보함으로써 불편, 부당함을 밝히고자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부성2지구 토지주들은 “개발과 관련한 민간업자의 특혜 의혹에 대한 주장은 터무니없는 것이며, 토지주들이 마치 부당한 이익을 취한 것 같은 느낌을 주어 심기가 매우 불편하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부성2지구 토지주 대책위원회 공동회장인 이홍기씨는 “현수막을 내건 당 관계자를 찾아 더 이상 현수막을 내걸거나 선거에 이용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고 “앞으로 남은 선거기간동안 이를 더 이상 이용할 경우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세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