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5일 방조제 및 배수갑문 작동 여부 살펴

[뉴스세상 태안 신현교 기자] 태안군이 바닷물 수위가 최고조에 달하는 ‘백중사리(대조기)’ 기간 피해 예방을 위해 방조제 및 배수갑문 작동 여부 등 시설 점검을 강화하고 비상근무에 돌입한다.

군은 백중사리 기간에 대비, 방조제에 대한 일제점검을 통해 재해예방 및 안정적 영농활동을 도모키로 하고 관내 방조제와 배수갑문을 대상으로 긴급 점검에 돌입했다.

이번 백중사리 기간은 12~15일까지로, 특히 13~14일 이틀간은 태안지역 고조가 ‘주의단계’ 이상으로 예측된다.

해수면 높이가 13일 720cm, 14일 721cm 등 710cm 이상 올라가는데다 만조 시간이 이른 새벽인 오전 4~6시경이고 집중호우까지 겹쳐 주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군은 점검기간 중 방조제 및 배수갑문에 대한 작동여부 등을 살피고 만조 시 월파가 예상되는 방조제의 경우 여유고를 측정하는 한편, 간조시간 자동문비 앞 이물질제거 등예기치 않은 사태에 대비한다.

또한 군청 및 각 읍·면 관계자를 중심으로 백중사리 기간 중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24시간 상황유지 및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는 등 주민 피해예방을 위한 철저한 대비에 나선다.

아울러 침수우려지역에 대한 출입자제 및 주차금지를 유도하고 해안가 공사장 및 위험지역 작업 중지를 안내하는 한편, 마을방송 등을 통해 야외활동 자제를 당부하는 등 군민 및 관광객에 대한 홍보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태안군은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지역 여건상 침수 가능성이 높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대비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며 “주민들께서는 새벽 시간대 해변 접근을 피하고 해안 저지대의 해수 범람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각별히 주의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세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