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곳곳 재난사고 현장에 '위러브 유' 손길 뻗어

[뉴스세상 당진 이지웅 기자] 유엔 DGC(공보국) 협력단체인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회장 장길자, 이하 위러브유)가 ‘세계 환경의 날(6월 5일)’을 기념해 5~6월간 ‘전 세계 클린월드운동’을 전개한다.

국내를 포함해 미국, 호주, 뉴질랜드, 독일, 태국, 몽골, 페루, 칠레, 남아프리카공화국, 우간다 등 각국에서 활발히 이어지고 있다.

위러브유 관계자는 “전 세계 회원들이 인류의 행복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삶의 터전이자 복지의 근간인 지구환경을 보호하는 일은 그 어떤 활동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 적극 동참해왔다며 앞으로도 지구를 깨끗하고 안전하게 보호하는 일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위러브유는 클린월드운동을 통해 도심과 공원, 산, 강, 바다 등 곳곳에서 정화활동, 나무 심기, 사막화 방지활동, 생태계 보호, 환경보호 캠페인, 세미나 등을 펼치고 있다.

이들은 지난 22일 충남 당진전통시장에 위러브유 회원 100여 명이 모여 시장과 공영주차장, 주변 상가 등을 돌며 1시간 동안 일대 4㎞ 거리를 청소하며 30L 쓰레기봉투 25개 분량의 쓰레기를 수거했다.

당진시도 이들의 봉사활동에 동참해 쓰레기봉투와 집게 등 청소도구를 지원한데 이어 김준 시의원 후보와 이철수 도의원 후보가 쓰레기 수거활동에 참여해 “당진에 이렇게 좋은 단체가 있다는 사실이 자랑스럽고, 국제위러브유 운동본부 회원과 같이 어머니의 마음으로 오늘 정화운동에 함께했다"고 말했다.

위러브유 회원 김동철(55세) 씨는 “국제위러브유 운동본부 장길자 회장님의 가르침에 따라 당진전통시장 클린월드 운동을 통해 상인과 주변 이웃분들의 삶의 터전이 지속적으로 깨끗해지길 기원한다”고 말했고, 최가람(24세) 씨는 “많은 회원들과 함께 오랜만에 클린월드 운동을 하게돼 너무 기쁘고 뿌듯한 시간이었다며 봉사 자리를 마련해 주신 장길자 회장님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위러브유는 같은 날 계룡과 논산에서도 클린월드운동이 펼쳐졌다. 이들은 그동안 부여중앙시장과 홍성천, 보령 대천천, 공주 금강둔치공원, 태안 꽃지해수욕장, 천안 천호지 등 충청 각지에서 클린월드운동을 진행하면서 지역환경을 깨끗하고 밝게 만드는 데 힘쓱있다.

천안과 아산, 당진, 서산 회원들은 '헌혈 하나둘운동'에도 앞자서면서 설과 추석 등의 명절이면 이웃들에게 정성껏 준비한 물품을 나누며 온정을 나누고 있다. 천안시청과 천안 성거읍행정복지센터, 세종 다정동·고운동·조치원읍행정복지센터, 서산 대산읍행정복지센터, 아산 배방읍행정복지센터 등지에 식료품 세트와 극세사 이불을 기탁한 바 있다.

UN DGC(공보국) 협력단체인 위러브유는 ‘어머니의 사랑을 온 세상에’라는 슬로건 아래 67개국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구호단체이기도 하다. 긴급구호, 빈곤·기아 해소, 물·위생보장, 교육지원, 환경보전, 건강·보건 등 3400회가 넘는 봉사를 전개하면서 세계인들에게 어머니의 사랑을 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동해안 산불과 포항 지진, 세월호 침몰, 태안 기름유출, 대구 지하철 화재 등 국내의 대형재난을 비롯해 미국 허리케인, 네팔 대지진, 일본·인도·라오스 홍수, 모잠비크 사이클론 등 각국의 재난 현장에는 으례히 '우러브유' 깃발이 펄럭이면서 무료급식 봉사, 피해 복구, 사상자 구조, 구호품 지원 등으로 이재민의 아픔을 보듬어주고 있다.

COVID-19 극복을 위해서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달에는 주한 에콰도르 대사관, 현지 국회 등과 협의해 코로나19 장기화에 홍수 피해까지 당해 이중고를 겪는 에콰도르 이재민 500세대에 2만 달러 상당의 구호품을 전달했다.

주한 온두라스 대사관의 요청으로 현지 허리케인 이재민을 돕기 위해 식료품을 전달하고, 마스크·의류·생필품 같은 구호품 1275상자를 마련하기도 했다. 미국, 엘살바도르, 브라질, 모잠비크, 베냉 등 28개국에 어머니 사랑을 담아 방역물품과 식료품, 생필품 등을 전했다.

이 모든 활동은 건강한 지구와 인류의 희망찬 미래를 위해 전개하고 있는 ‘세이브더월드(Save the World)’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구환경 살리기(Saving the Earth)’, ‘생명 살리기(Saving Lives)’, ‘인류애 함양하기(Saving Humanity)’ 3가지 중점운동을 실천하고, 국제사회 최대 공동목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에도 함께하고 있다.

위러브유는 대한민국 훈장, 미국 대통령 자원봉사상 금상(단체최고상, 8회), 캄보디아 국왕 훈장, 페루 여성복지부 장관 표창장, 국제 환경상인 그린애플상 등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세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