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이 원점인데 의혹 제기는 선거 흠집내기용

[뉴스세상 천안 이지웅 기자] 천안 부성2구 도시개발사업과 관련해 천안시가 민간업자에게 수천억원의 개발이익에 대해 특혜를 준 양 제기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 출마 예비 후보자들의 11일 가진 기자회견이 너무 앞서간 꼴이 됐다.

이들은 이날 부성2지구 도시개발 사업을 공공대신 민간추진 특혜의혹으로 민간업자에게 수천억원에 달하는 이익을 줄 특혜의혹에 대해 박상돈 시장의 해명을 요구했다.

부성2지구 도시개발 사업은 82만7834㎡에 6163가구의 공동주택 건설을 목표로 토지 수용방식으로 충남개발공사가 2020년 9월18일 천안시에 도시개발구역지정 제안서를 제출한 바 있다.

시는 해당 지주들의 반발과 제안서에 담긴 인구수용과 토지이용, 교통처리 및 기반시설 설치, 환경보전 등의 내용이 미흡해 그해 11월13일 제안 불수용을 통보했다.

이후 충남개발공사는 불수용 사유를 보완해 재 제안을 하지 않고 있어 사업추진이 원점상태다.

여기에 현재 개발 정보가 흘러나오면서 지가가 3.3㎡당 500만원∼800만원대를 호가해 공공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사업성에 의문이 일고 있다.

시는 도시개발사업의 경우 사용·수용방식을 지양하고, 토지소유주와 개발이익이 공유될 수 있는 환지방식에 의한 사업 추진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그럼에도 사업추진이 원점 상태인 이 지역에 대해 민간업자들에게 수천억원의 개발이익을 챙기게 한 의혹에 대해 박상돈 시장에게 명백한 해명을 요구하고,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해 시는 시장 선거를 앞두고 박 시장 흠집 내기가 아니냐는 시각이다.

시는 성성호수공원 주변 지역이 2007년 금융위기 등으로 인한 내수경기 침체와 부동산 경기하락으로 천안국제비지니스파크 조성사업이 무산된 이후 도시기본계획에 따라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민간 도시개발사업 추진을 유도하기 위해 도로망을 구축했다.

남측지역은 4개 구역 73만㎡ 규모의 민간 성성구역 도시개발 사업을 지난 2019년 마친 바 있다.

시는 이미 높게 형성된 해당지역 토지가격 등으로 공공에서 대규모 수용방식의 도시개발추진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공공에서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해야만 난개발이 방지되는 것도 아니다”며 “민간영역에서 사업을 추진하더라도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개발이 돼야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사업 자체가 원점인 상황에서 민간개발업자에게 수천억원에 달하는 개발이익을 준다는 특혜의혹은 임신도 안했는데 옥동자를 낳다는 소리와 다를 바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세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